손가락 관절염 증상

핫박스

손가락 관절염 증상 5가지 및 원인 알아봐요

손가락 관절염 증상은 골관절염의 형태로, 관절염의 가장 흔한 형태 입니다.

특히 골관절염이 손가락에 생기는 경우를 손가락 관절염 이라고 합니다. 
 
이 상태가 나타나면, 손가락 관절이 퇴행되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이러한 증세가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손가락 관절염 증상 5가지 및 원인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 원인

손가락 관절염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고령자 일수록 이러한 질환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가족력 같은 유전으로 인해 해당 질환이 생길 확률이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에 손가락을 심하게 다쳤던 부상이 있었던 경우, 그 부위에 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있습니다.
 
또한 손가락을 자주 사용하는 직업을 갖고 있다면, 이러한 퇴행성 관절염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본질적으로 손가락 관절염은 일종의 퇴행성 관절염 인데요.즉 시간이 지남에 따라 뼈 끝을 보호하는 관절의 연골이 손상이 되면서 발생하는 증상 입니다.

특히 연골은 뼈와 뼈사이의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연골이 손상되면 뼈와 뼈가 직접적으로 마찰하게 되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연골이 약해진다면, 뼈와 뼈가 서로 마찰되어 손가락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손가락 관절염 증상 5가지

손가락 관절염 초기증상 발견을 하시면 진행을 늦추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간략해서 알아봅시다.

1. 통증 발생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 인데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증이 조금씩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가락을 많이 움직이게 되면 통증이 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어쩔 때는 통증이 강하게 느껴지고, 어떤 때는 통증이 약하지는 등 통증의 강도가 오락가락 할 수 있습니다.

2. 뻣뻣한 느낌 및 활동 범위 감소

손가락 관절염 초기 증상 중 하나는 뻣뻣함 입니다.

특히 아침에 잠에서 깨어 일어날 때 손을 쫙 펴면 손가락에 뻣뻣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가 점점 진행됨에 따라, 손가락이 이전처럼 자유롭게 움직이지 않을 수 있 있는데요.

뻣뻣한 느낌이 든 상태로 컵을 잡을 때나, 키보드 타이핑을 할 때, 피아노 같은 악기연주를 할때 등등 한 때 자연스럽게 했던 사소한 작업들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손가락의 유연성이 떨어지면서 손가락이 움직이는 범위가 감소될 수 있습니다

3. 손가락 모양이 변형이 됨

시간이 조금씩 조금씩 지남에 따라서 손가락 모양이 구부러지거나 변형될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이러한 상태가 나타났는데도 불구하고 치료되지 않고, 방치를하면 기형 증세가 나타날 확률이 높아지는데요.

그래서 손가락이 힘이 약해져서 컵 같은 물건을 잡기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연골이 약해지기 전에는 컵을 잡을 때 아무생각없이 잡았던 것처럼 자연스러웠습니다.

그러나 퇴행성이 시작되면 이제는 컵 조차 잡는 것이 힘겨워질 수 있습니다.

4. 붓기 증상이 나타남

경우에 따라 손가락의 중간이나 끝 관절에 딱딱한 뼈 비대가 형성되어 관절 부분이 부어있는 것처럼 보여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붓기가 날마다 강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붓기 증상이 나타나는 관절 위의 피부가 붉게 보일 수 있습니다.

5. 관절을 움직일 때마다 소리 발생

손가락의 관절을 움직일 때 마다 딸깍 하는 소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삐걱 거리는 느낌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의 중증도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손가락 관절염 증상 강도는 경미한 성가심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손가락을 자주 움직이는 분들께는 일상 업무에 지장이 될 정도로 심각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손가락 관절염 증상 5가지 및 원인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증상과 원인을 이해하고, 연골의 상태를 신경을 써서 관리를 한다면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주변에 의학적 조언을 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Leave a Comment